본문 바로가기

Ryu's Tip

시놀로지 메모리 업그레이드(8GB)/분해(DS415+)

Table of Contents

개요

이번글은 이미 오래전... 6개월 정도 전에 작업했던 Synology DS415+ 모델의 메모리를 8GB로 확장했던 글입니다.
시놀로지 메모리 업그레이드 작업을 하게된 계기는... Synology 내에 패키지 센터를 보시면 많은 패키지들이 있는데 뭔가 하나 올렸더니 메모리를 그냥 2기가는 기본으로 잡아 먹는걸 보고 아 이건 안되겠다 싶어서 업그레이드를 결심하고 8기가 메모리를 구매하고 한달을 관상용으로 두다가 작업을 한 뒤에 6개월만에 포스팅하네요 ㅋㅋㅋ   기존의 2GB 메모리를 8GB 메모리로 바꾸는게 이번 작업의 목표입니다. 먼지가 많으니 먼지주의하세요 ㅋㅋㅋ

메모리 구매

먼저 8GB 메모리를 구매해야 하는데 노트북 메모리를 구매 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장착된 메모리 사양을 보면
SO-DIMM 규격 / DDR3 / 2GB / 1.5V
하지만 실제 구매할 수 있는 8GB 메모리는 전압이 살짝 다른
SO-Dimm / DDR3 / 8GB / 1.35V  

메모리 득템

메모리입니다. 장착되어있는 메모리와 같은 1.5V 를 구하셔도 되지만 해외 구매를 하거나 구하기가 어려워 찾아보니 1.35V(저전력) 로도 정상작동한다고 하니 (저도 이미 6개월째 잘 쓰고 있네요) 해당 모델을 구매해서 진행했습니다.

분해

시작하기 전에

동영상 학습

구매 후 메모리를 받고 나면 이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어떻게 분해해서 어떻게 조립할것인가...  가장 도움이 됐었던 영상으로 기억은 합니다. 어려운 부분이 딱 두부분이 있습니다. 2:20 부분에 보면 겉의 검은 케이스를 뼈대와 분리하는 부분. 그리고 8분쯔음에 완전히 분리 하는 부분이 있는데 아래 사진을 보시면 

사진에 보이는것처럼 뭔가 봉인...같은 스티커가 보여서 그 부분을 손상 안가게 작업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 외에 나머지는 어려운 부분은 없었던 것 같네요.


 

분리부분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HCf51AytLM 찾아 보니 이 영상이 더 도움되겠네요 ㅋㅋ 설명도 깔끔하고 더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네요.  

하드 뽑기

먼저 하드를 뽑는데 혹시 몰라 순서를 잘 정렬해서 뽑아놨습니다. 순서가 바뀌면 뭔가 문제가 있을까 해서 그렇게 했습니다. 먼지가... 리얼하네요 ㅋㅋㅋ 구매한지 1년은 넘은거 같은데 기억도 잘 안나네요 

케이스 분리

바로 시작하자마자 그 어려운 부분입니다. 저 아래에 보이는 흰 쇠를 안으로 잡아 당기면서 바닥의 검은 면을 밀어 넣어야합니다. 

이게 무슨 얘기인지 좀 더 설명드리면

검은색 플라스틱 부분이 튀어나와서 쇠랑 고정되어 있죠? 노란원 안의 검은색 부분을 쇠를 당겨서 통과하게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시놀로지 사진이 아니라 잘 보시면 약간 어긋나 있죠? 앞서 그 쇠를 당기면서 케이스를 밀어서 저 상태로 만들어 주시면됩니다.

분리 후 나사 제거

그러면 이렇게 반 뼈대만 남게 됩니다.

뼈대쪽에 보이는 눈에 보이는 나사를 다 제거하면서 위의 뼈대를 없애주시면됩니다. 반대편 안보이는 쪽 두개는 원표시를 생략하고 이렇게 제거한뒤 뼈대를 수직으로 상승시켜주시면 분리 됩니다. 

뼈대제거

나사를 제거하고 나면 뼈대는 아래 사진처럼 소켓만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냥 위로 쓱 하고 뽑으시면 됩니다.

이제 저 판만 들어주면 되는데

심장부 들어올리기

왼쪽 위쪽에 은박지가 보이는데 뭐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걸 원상태로 유지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회색 판의 나사를 다 제거한 뒤 아래와 같이 살짝 들어주면서 에어콘 리모콘으로 지지대를 만들었습니다 ㅋㅋ 

워런티 경고 문구

아 저기서 살짝 보이네요 메모리에 "WARRANTY VOID IF REMOVED" :) 참고하세요 ㅋㅋ

메모리 교체

아무튼 저 상태로 살짝 들어서 메모리를 제거하고 교체하면!

재조립

다시 조립하는 부분인데 아래처럼 은박지를 지켜내긴 했습니다 ㅋㅋㅋ 

나머지는 역순 조립은 생략하겠습니다 ㅋㅋ

작업완료

8GB 메모리 확인(2017년 1월)

시놀로지 메모리 업그레이드 완료!! 메모리 총 용량 8GB 확인 

6개월 뒤 현재 메모리 사용량(2017년 6월)

2017년 6월 현재 사용량입니다. 남아 도는 걸 보니 기분 좋네요 중간에 메모리가 증가된건 docker + gitlab 을 올려놔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8기가를 해놔도 남은 용량을 자세히 보시면
예약 0.2 GB
사용 1.8 GB
버퍼 0.1 GB
캐쉬 5.7 GB
프리 0.1 GB ㅋㅋㅋ 캐쉬가 6기가 가까이 잡히네요 이렇게 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