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yu's Tip

SDN은 왜 등장하였고 무엇인가? – 3. 대세는 Platform

 

지겨운 이 SDN의 역사.. 등장배경… 에 이어서 SDN은 플랫폼이라는 중요한 개념이라는 것은 꼭 아셔야 될 것 같습니다.

   

1. 휴대폰과 SDN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피쳐폰을 기억해 보셨으면 합니다.

현재 시대의 발전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가 주도합니다. 과거 피쳐폰을 생각해보면 앞에서 말한 현재의 네트워크처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합쳐진 덩어리라고 봐도 무방할 겁니다.
다른 휴대폰을 사용할 때 잠시 적응할 시간이 필요할 뿐 크게 어려움은 없으나 각자의 소프트웨어로 각자의 하드웨어로 독립적으로 발전하고 있었죠.  

하지만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시작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분리되었습니다. 물론 IOS와 Android OS는 다르게 동작하지만, 플랫폼이 다른 것이죠. 중요한 점은 이제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가 본격적으로 분리되면서 Android OS를 VM웨어나 노트북에서도 돌릴 수 있었고 Open Source 방식으로 나가면서 개발을 엄청나게 촉진시켰죠.

정말 과거의 피쳐폰을 사용하던 때와는 차원이 다른 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했죠.    

2. Hardware와 Software의 분리는 결국 Platform 시장.

SDN 의 이상은 이러한 부분에도 있습니다. 더 이상 Hardware에 얽매인 Software를 사용하지 말고 이를 분리시켜 빠른 발전을 바라보자는 것이죠.

이러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분리된다는 것은 Software를 통한 Platform시장을 생성한다는 말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Platform에 대한 시장 진출도 현재 치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1. Cyworld를 통해 보는 Platform의 중요성

Platform의 중요성은 cyworld와 카카오톡을 생각하면 가장 쉽습니다.

싸이월드를 한번 예를 들어보면 초반의 싸이월드의 플랫폼을 만드는 데 있어서는 매우 시장에 크게 침투했습니다. 미니홈피를 통해 자신의 일상이나 친분을 알리고 이를 가지고 인맥을 찾아가며 일촌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사람들과 놀 수 있는 Online Platform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또한 당시 커뮤니티를 주도하던 프리챌의 유료화 선언하였고, 싸이월드는 이에 반하여 평생 무료화를 통해 기존 프리챌의 인원까지 대부분 흡수하게 되며 거의 독점적 플랫폼으로 가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싸이월드를 통한 플랫폼의 중요성입니다. 먼저 뛰어들어서 시작하여 플랫폼을 마련하고 있지 않으면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SDN도 이미 시작되어 플랫폼들이 나오는 시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 시작하는 것은 많이 늦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SDN도 위와 같은 Platform 개념입니다. SDN에서 HP Appstore가 오픈한 걸 보면 아실 겁니다. HP는 이미 자신의 플랫폼을 만들어놓고 SDN을 사용하는 유저를 위한 놀이터를 만든거죠.

아무튼 뒷 이야기를 마저하자면 Cyworld가 플랫폼을 만드는데 매우 잘 했던 부분입니다. 차후 미국발 페이스북이 등장하며 점점 플랫폼은 경쟁이 시작되었고, Facebook은 API 공개와 개방형 정책/싸이월드는 폐쇄형 정책으로 운영방식이 반대였고, 지금은… 아시죠?

SDN by Open Network Foundation.. SDN의 가능성이 또 한번 보이시죠?

 2.1. 카카오톡을 통해 보는 Platform의 중요성

국내에서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한번 들어볼까요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메신저의 종류입니다. 말 그대로 메신저도 플랫폼이죠.

아시아는 다 각자의 플랫폼이 있군요...

초기단계의 카카오톡을 기억하시려나 모르겠습니다. 카톡은 정말 민주주의처럼 운영을 했다고 해야할까요.. 처음 카카오톡이 오픈하고 나서 업데이트와 공지가 나올 때 마다 정독해서 읽곤 했습니다.

정말 사용자만을 위하는 정책으로 처음부터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성공의 가장 큰 발판이었다고 해야할까요. 아무튼 싸이월드 처럼 카카오톡의 역사도 알고보면 매우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사용자의 목소리를 들어주었기 때문에 더욱 빠르게 성장하며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과거 VoIP의 난도 있었죠. VoIP 서비스에 대한 통신사들의 반대와 견제로 한동안 난리도 났었고 통신사에서 메신저를 발표하기도 하였죠. 하지만 다른 메신저로 갈아 타기에는 가장 중요한 유저수가 메신저의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카카오톡은 그런 견제에도 오히려 사용자들을 위하는 입장을 굳건하게 지켜오며 더 강력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지금은 정말 성공한 메신저 플랫폼이 되었죠.

모바일 게임에도 for kakao 의 중요한 의미는 다들 아실 겁니다.

   

아무튼 너무 길게 다른 길로 샜는데… 그만큼 플랫폼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얘기하자는 거니 100번 들어도 안 아까운 이야기일 겁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려서 자신이 개발자라고 생각하면 facebook이나 카카오톡과 연동하는 무엇인가를 개발한다면 몰라도 쉽게 위의 잘 만들어진 플랫폼을 파고들어 경쟁할 제품을 만들기가 쉬울까요? 그래서 초기의 플랫폼 정착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3. 현재와 앞으로 SDN은...   

이미 시장을 겨냥한 플랫폼들은 나오기 시작하거나 테스트가 한창인 시점이고… 앞에서 소개드린 HP SDN App Store도 그렇죠..
아무튼 저도 지금 늦었다고 생각하는 시점인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조금이라도 빨리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SDN이 필수! 라고는 절대 볼 수 없습니다.

당연히 기존의 네트워크는 유지될 겁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SDN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네트워크입니다. 그 말은 더 이상 네트워크 인프라의 관리는 장비 관점이 아닌 유저 관점에서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상황이 받쳐주는 곳은 SDN의 도입을 시도할 것이고 과거의 구시대적인 장비 관리와 비교하면 혁신적일 것입니다.

항상 들어오던 단어지만 innovation. SDN은 늘상 사람들이 외치는 Innovation이 아니라 진정한 혁신이 될 것은 틀림없습니다.

 

4. 끝으로...

저도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말씀드리고 싶지만… 다른 기술적 부분을 먼저 보는 것보다 개념과 이상을 알아보려고 몇일을 이런저런 문서도 찾고 공부해서 적는 글이지만… 아직은 실제 기술 구현에 대한 부분은 손대지 않았기 때문에 잘못된 내용이 들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확신해서 적을 수도 없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 잘못된 내용을 이곳에서 얻어가기 전에 빠르게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글의 사실여부 판단은... 주관적으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이제 하나하나 SDN과 관련된 기술들이랑 싸움할 준비를 하면서 수정해 나가야겠네요!

 

SDN은 왜 등장하였고 무엇인가? – 1. 역사와 등장배경 http://ryusstory.tistory.com/271
SDN은 왜 등장하였고 무엇인가? – 2. 개념부터 정리하는 SDN http://ryusstory.tistory.com/273
SDN은 왜 등장하였고 무엇인가? – 3. 대세는 Platform http://ryusstory.tistory.com/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