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 모니터로 게임을 하거나 하면 화면이 모니터 하나를 통해서만 즐길 수가 있죠.
하지만 엔비디아 서라운드를 이용해서 게임을 트리플 모니터로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어판에서 NVIDIA 제어판을 찾습니다. 아 혹시나 그래픽 카드의 지원여부를 확인해 보시려면
아래 사이트로 접속해서 그래픽 카드를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자신의 그래픽카드 - Signle GPU - 2D surround - Landscape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http://www.geforce.com/hardware/technology/surround/system-requirements
혹시나 일부 그래픽카드의 경우 SLI를 통해서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으니 SLI 선택옵션에서 Single GPU가 나오지 않으시면 지원이 안되는걸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자 그럼 NVIDIA 제어판을 찾아 들어갑니다.
바로 Surround로 들어가셔도 되고 다중 디스플레이에서 들어가셔도 됩니다.
아래를 보시면 Surround 구성의 체크박스를 체크하시면 Surround 설정을 시작하실 수 있고 아래 구성을 누르면 구성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의 화면은 자신의 그래픽 카드에 연결된 모니터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활성화 한 뒤 구성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트리플 모니터를 위해서는 토폴로지를 1 x 3 (가로 배열)로 두시고 자신의 모니터의 순서를 맞게 배열하시면 됩니다. 인식을 위한 모니터 숫자가 화면에 표시되니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중간의 해상도를 보시면 저의 경우 5040 x 1050이 나왔는데 이는… 제가 평소 사용하는 해상도를 보면
모니터 1 = 1680 x 1050
모니터 2 = 1920 x 1080
모니터 3 = 1920 x 1080
이렇게 되면 가장 낮은 해상도의 모니터로 맞춰지게 됩니다. 그래서 1680x1050 으로 세대가 결합되어
5040(1680x3) x 1050 의 해상도가 나오게 됩니다. 같은 해상도의 모니터라면 5760(1920x3) x 1080 으로 설정이 되실겁니다. 모니터 하나가 구형모델이라 슬프네요 ㅠ
이것처럼 모니터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셔서원하는 순서에 맞게 배열 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측 배젤 교정 부분입니다. 이는 모니터 사이의 간격을 수동으로 잡아주기 위한 설정입니다.
아래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베젤 값 수치를 변화시키면 모니터 사이의 간격을 조정할 수가 있어서 저 도로를 일직선처럼 보이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양쪽 다 설정해 주시면 자연스러운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다 설정하시고 나면 저 1,2,3 모니터 식별자가 계속 남아 있을 텐데 설정 적용 후 NVIDIA 제어판까지 꺼주면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제 모니터 해상도를 살펴보면…
평소와는 다르게 모니터가 하나인걸로 보이죠?
이제 이 상태에서 게임 안의 설정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을 보면 평소와는 달리 저의 경우 5040x1050의 해상도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유로 트럭 2 Surround 적용 화면
LOL 적용 화면
아래는 LOL 게임화면을 스샷찍어온 것입니다. 미니맵을 보시면 엄청 넓게 보이는 것으로 나오네요.
하지만 생각보단 불편합니다. 우측으로 화면이동을 위해서는 가장자리까지 모니터 하나를 넘어서 이동시켜야 하고, 옆 화면이 약간 길게 보이기도 해서 쉽지만은 않네요. 시야는 확실히 넓어지긴 하네요.
자 마지막으로 배틀필드4입니다.
트리플 모니터를 위해 가장 최적화된 게임이 FPS 게임이나 레이싱(조종) 게임이 아닐까 싶네요.
게임소리보다 키보드 소리가 더 시끄럽네요 ㅋㅋㅋㅋㅋㅋ 거슬리네요 ㅋㅋ 소리를 끄고 보시는게 더 나을 거에요
혹시나 트리플 모니터를 구성하려고 생각하시는 중이시라면
알파스캔 AOC 2777 IPS 모델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ㅋㅋ 여유가 있었다면 질렀을 지도 모르겠네요 ㅋㅋㅋ
보시는 것처럼 베젤이 6.1mm로 두 대를 붙여도 거의 12mm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제로베젤에 가장 가까운 모델이 아닌가 싶네요.
다음에 지르게 되면 리뷰를 올려보도록 해야겠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