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u's Review
시스코와 LG CNS의 인터클라우드 전략… 그리고 CMSP(Cloud and Managed Service Program)
Ryusstory
2015. 1. 5. 10:44
본 내용은 작년 연말에 진행 되었던 'LG CNS & Cisco 클라우드 파트너 세미나' 에 참석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일부 내용에는 주관적인 부분이 들어가 있을 수도 있으니 감안하여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Welcome Message
- 여러분 세상은 웹에서 앱의 세상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인터클라우드 전략은 세상이 인터넷으로 통합되는 것처럼 클라우드를 통합하자는 것입니다.
- 시스코의 인터클라우드는 엔터프라이즈 프라이빗 클라우드 - 파트너 클라우드 - 퍼블릭 클라우드 - 클라우드 서비스,앱을 아울러 얘기하는 것입니다.
-
LGCNS 클라우드 관련 설명…
-
LG cns가 가지고 있는 (가지려 하는) 전략
- Hybrid brokeratge , 클라우드 기반 아웃소싱-> 기간시스템을 SaaS로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Hybrid SaaS로 발전
- R&Daas 나 DRaaS 같은 서비스
- 그리고 LG CNS의 다른 부서들이 가지고 있는 서비스들을 클라우드로 통합
-
IaaS서비스
-
vDatacenter
- 여러 서비스들을 묶어 datacenter 가상화 솔루션 제공
- http://cloud.lgcns.com/service/vdatacenter.do
- vHosting - 걍 호스팅
- vStorage - 걍 스토리지
-
LG CNS의 클라우드는 Pasta라는 Openstack을 자체 개발하여 사용중
2013년 5월부터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함
- 그외… 아무튼 이런저런 서비스들… 상품 설명은 패스
-
-
AWS, GAE, Azure 에 대한 입장.
- 이 부분은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해서만 사용하고 LG CNS쪽이 개발한 솔루션을 거기에 올려서 하이브리드 형태로 사용한다… 라는 입장.
-
몇몇 사례
-
정부통합전산센터,
- NCIA(휴양림시스템)
- ….
-
-
LG CNS Cloud 의 강점 중 하나는 DaaS
- Desktop as a service -> 그냥 VDI
- 관리툴로 vmCube를 씀
- 사례 - 특허청, kipo,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LG CNS 리셀러 관련...
- 1년단위로 계약
- LG CNS에서도 매출이나 신뢰도를 통한 Tier 관리
-
신나는 Q&A 시간
-
시장규모에 대해서 말해달라(reseller를 모집하는 거면 너네가 보는 시장 규모가 있을 거 아니냐?
- 현재 분석중이고 최대 7000억까지 보고 있고 그 중 40%를 가져올거라 본다.
-
-
-
LG CNS의 다른 클라우드(AWS) 와 차별화된 점이 있느냐? 경쟁력이 있느냐?
- IaaS에 대해서는 경쟁력이 없다. 하지만 우리는 IaaS를 보는 것이 아니라 프라이빗 기반의 PaaS와 SaaS를 를 구축하는데 그 초점이 있다. 우리는 그룹웨어나 보안같은 솔루션을 더 잘 제공한다.
- 잠시만! 경쟁력이 없다니?! 시스코측의 추가 답변… 우리는 대만산 같은 장비와는 다르다. 게다가 장비가 Cisco인 만큼 클라우드 인프라 내에 Cisco 서비스레벨을 가져갈 수 있다. 이것이 CMSP다. 그러니까 AWS를 잘 사용하면 된다. 평소에는 Cisco의 인터 클라우드를 사용하다가 피크치에만 AWS같은 클라우드를 쓰면 되지 않느냐… 우리는 Seamless하다.
-
Cisco CMSP
-
시스코의 가장 큰 클라우드 비전
이렇게 클라우드를 연결하는 것.
- 자. 시스코의 클라우드 비전은 - 파트너가 Cloud를 구축가능하도록 장비를 파는것이다~ 시스코는 Vmware나 Xen 등의 장비와 API를 통해 흡수 가능하다.
-
CMSP는 세 가지로 나뉜다. Builder , Provider, Reseller
- 나머지는 패스하고, Provider는 인증이 어려우니 근데 LG CNS가 잘 취득했으니 여러분들은 Reseller를 하시면 되요.
- Provider - 클라우드 사업자를 위한 MDF 지원
- 리셀러를 해도 VIP-CSR 지원…(VIP 리베이트 -> LG -> 리셀러)
- 시스코 측에서도 구축형(SI)에서 서비스형(XaaS)를 검토시 도와줌. 시스코 자체 내의 컨설팅에서도 LG CNS를 같이 제안
- AWS는 망분리 DRM 컨텐츠관리가 안된다.
-
GTM? - 해외 진출 시 다른 인터클라우드 업체에 협업 연락가능
-
Hybrid - 고객의 Private Network와 Intercloud 연결가능하냐?
- 테스트중… 6개월 정도 이후 오픈될듯
-
이거 리셀러 하면 골파 가능하냐?
- 걍 VIP 리베이트는 준다. 골파는 아니다… 라는 답변으로 기억..
-
3줄요약 드리면….
- Cisco의 CMSP를 통해 클라우드 사업을 하고 VIP 리베이트를 받아라.
- 이러한 DC를 자체적으로 구축하여 CMSP의 인증을 받기는 어렵고 금액도 매우 많이 든다. LG CNS는 기반이 잘 되어 있어 가능했다.
- 그러니까 LG CNS와 계약해서 리셀러를 하는 것이 좋다.
전체적으로 시스코와 LG CNS가 함께 협력하여 클라우드 시장을 활성화 시키려는 느낌이 강했네요.
( 좀 풀어서 쓴 말이니 주관적으로 해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을 시 연락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